개의 건강을 위한 핵심 요인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음식과 운동, 두 가지라고 생각한다.
우리 강아지 벨은 어려서부터 집에서 만든 가정식을 먹었다. 지난번 글에 간략히 올렸기에 이번 글에서는 가정식 레시피를 구체적으로 적어보려고 한다.
가정식의 종류와 양은 개의 연령, 무게, 품종, 활동수준, 신진대사,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판단하는 것이 좋다.
우리 강아지의 경우, 소형견 푸들 종이고 나이가 14살의 노령견이라 되도록이면 고기를 잘게 썰거나 갈아서 사용하고, 밥도 푹 끓여서 준다.
우리 벨은 나와 함께 매일 걷기를 50분 가량 하고 있다. 걷기 후에는 입맛이 당기는지, 더 잘 먹는다. 몸무게가 5kg 정도였는데, 최근에 달아보니 6kg 가까이 되었다. (4~5kg이 정상 수준)
그래서 양을 평소의 10% 가량 줄여서 주고 있다.
밤이 이슥하면 배고프다고 칭칭댈 때가 있다. 그럴 경우, 우유를 종이컵 1/3정도, 전자렌지에 따뜻할 정도로만 데워서 주면 좋아하고 편히 잠이 든다.
아래의 개 가정식 레시피는 우리 가족이 주로 사용하는 것이고
되도록 간단한 방식으로 요리한다. 아침과 저녁 2끼니만 제공하며, 우리 가족 식사를 준비하면서 함께 요리한다.
간단하지 않으면 오래 지속하기 힘들기 때문에 쉽게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재료의 양은 우리 개(푸들, 소형견)에 맞춘 것이기 때문에 품종과 크기에 따라 약간씩 조절하면 된다.
1. 닭고기 현미죽밥 2. 에어프라이어에 구운 고구마 3. 프라이팬에 살짝 익힌 달걀프라이 4. 우유(+물)에 끓인 밥 5. 두유 혹은 우유에 적신 호밀빵과 강판에 갈은 사과 |
1. 닭고기 현미죽밥
■ 재료: ● 냉동 닭다리 1개(다른 고기류로 대체 가능) ● 현미(백미, 귀리 등 집에 있는대로) ● 감자 1/3개
■ 요리시간: 20~30분
■ 요리법: ➀ 닭다리 1개(혹은 1/2), 현미(혹은 백미) 3숟갈, 잘게 썰은 감자, 물 2컵을 냄비에 넣어 끓인다. ➁ 연령에 따라 끓이는 시간을 조절한다. 노령견일수록 푹 끓여서 준비한다.
➂ 잘 식힌 후에 고기를 잘게 찢거나 가위로 잘게 잘라, 죽과 함께 섞어서 준다.
※ 우리집 벨의 아침식사는 주로 닭고기 현미죽밥이다. 좋아하는 음식이라, 만드는 도중에 벨이 빨리 달라고 칭칭대며 재촉할 때가 많다.
2. 에어프라이어에 구운 고구마
■ 재료: 고구마 크기에 따라 1~2개
■ 요리법: 에어프라이어에 25~30분 정도 돌리고 껍질을 잘 벗겨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에어프라이어가 없는 경우, 냄비에 쪄도 좋다. 우리 개는 에어프라이어에 돌린 것을 더 좋아한다. 군고구마가 찐 고구마보다 당도가 더 높기 때문인 것 같다. 고구마는 개의 배변에도 도움을 준다.
※ 벨의 주된 저녁 식사 메뉴이다. 고구마를 여러개 준비해서 식구들도 함께 먹을 때가 많다.
3. 우유에 끓인 밥
■ 재료: 우유 1/2컵, 밥, 물1/2, 밥 1/3 공기
■ 요리법: ➀우유와 물을 섞고 밥을 넣어 끓인다.
➁ 끓기 시작하면 불을 낮추고 10분 정도 더 끓인다. 우유가 냄비 밖으로 넘치지 않는지 잘 살펴보아야 한다.
※ 몸이 피곤해보이거나 입맛이 없을 때, 우유에 끓인 밥을 주면 잘 먹는다.
※ 소량의 우유는 개에게 좋은 영양원이 된다. 그러나 유당불내증(lactose intolerant)이 있는 개는 조심해야 한다.
(참조: 이 블로그의 '우리개가 우유를 먹어도 될까' )
4, 살짝 익힌 계란 프라이
■ 재료: 달걀 2개, 식용유 약간
■ 요리법: ➀ 식용유를 두른 프라이팬에 달걀을 넣고 약한 불에 익힌다.
➁ 달걀 노른자를 익히지 않는 것이 핵심이다. 흰자도 굳기 시작하면, 불을 꺼서 남은 잔열로 익혀서 달걀이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한다.
➂ 달걀을 잘 섞어서 준다
※ 우리 개는 새로운 음식에 까다로운 편이다. 달걀 노른자 부위를 검지 손가락에 묻혀서 입에 대주면, 조금씩 맛보다가는 곧 아주 잘 먹는다. 달걀프라이는 매우 간단하게 요리해서 줄 수 있는 음식이라, 이빨닦기, 훈련, 손톱깎기 등 어려운 과제 수행 후에 주면 보상 간식으로도 매우 좋다.
5. 호밀빵과 강판에 간 사과
■ 재료: 우유(두유) 1/4컵, 호밀 식빵 1쪽, 사과 1/3개
■ 요리법: ➀ 우유를 전자렌지에 15초 가량 따뜻하게 데운다.
➁ 호밀 식빵을 잘라 우유에 살짝 적신다.
➂ 사과는 강판에 갈아서 준비한다. 사과가 달지 않은 경우는 설탕을 1/2 작은 숟갈을 넣는다.
※ 우리가족은 아침이나 혹은 저녁에 주로 호밀 식빵과 우유, 과일 등을 먹는데, 개에게도 이렇게 조리해서 준다.
※ 개에게 가정식을 잘 먹일 수 있기 위해서는, 개의 기본 가정식 종류를 정한 후, 가족의 식사 음식과 맞추어 변화를 주는 것이 제일 편하고 좋다. 개에게 줄때에는 음식 재료에서 미리 소금과 설탕을 빼고 조리하면 된다. ※ 매일 조리하기 힘들거나 대형견의 경우, 시간이 날 때, 미리 1주일치를 만들어서 냉동실에 소분하여 두었다가 해동하여 데워주면 된다. |
댓글